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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엔지니어링 수주금액 전년비 9.8% 증가엔지니어링 전업사 수주실태와 시장구조 분석
최무근 기자  |  cmkcap@ch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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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6.09  22: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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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 전업사 수주금액이 2018년 중 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12.1%), 환경(12.8%), 정보통신(7.0%)이 수주 성장을 주도한 반면 원자력은 탈 원전 영향으로 2017년(-1.5%)에 이어 2018년(-29.1%)에도 대폭 감소했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회장 이재완) 정책연구실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 동안 수주실적을 모두 신고한 엔지니어링 전업기업 1천68개사의 수주실적 신고자료 약 16만5천건에 대한 수주실태와 국내 시장구조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2018년 엔지니어링 전업사 수주가 크게 증가한 것은 첫째, 중앙정부 SOC 예산에 의존하는 공공기관의 수주가 16.3% 줄어들었으나 지방정부의 수주가 31.5%나 증가한 데 기인했다. SOC 예산은 중앙정부는 2017년 22조1천억원에서 2018년 19조원으로 감소했으나, 지방정부는 30조5천억원에서 32조5천억원으로 증가했다.

두번째로, 인프라 시장의 민간개방 확대 등으로 민간부문으로부터 수주가 2018년 17.1% 증가한데 힘입었다. 셋째로는, 유지보수, 사업관리, 기획·타당성검토 등 과거 사업주가 수행하던 영역에서 엔지니어링 전업기업이 업역을 확대하여 수주가 늘어난데
다른 것이다.

최근 4년간 수주증가율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높았다. 특히, 2018년 중 매출규모 10억원 미만 소기업의 수주는 전년대비 3.1% 감소한 반면 매출규모 100억원 이상 엔지니어링 전업기업 수주는 두 자리 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엔지니어링 전업기업의 업체당 평균 수주금액은 2018년 39억7천만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출규모 10억원 미만의 소기업은 전체 업체수의 28.8%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들 기업이 수주한 금액비중은 2.9%, 업체당 수주금액은 2018년 4억원에 불과했다.

2018년 서울소재 기업의 수주는 24.6% 증가했으나, 지방소재 기업의 수주는 2.7% 증가에 그쳤다. 최근 4년간 연평균 수주 증가율도 서울이 9.9%로 지방(3.4%)보다 크게 높았다. 이에 따라 서울소재 기업의 수주비중은 2014년 31.2%에서 2018년에는 36.6%로 크게 높아졌다.

건설부문 비중은 2014년 61.7%에서 2016년 66.6%, 2018년 69.4%로 계속 증가했다. 반면 비건설분야는 탈원전, 생활형SOC 중심 정책 등의 영향으로 원자력, 전기 등의 분야에서 수주가 부진하여 비중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전체 수주액에서 차지하는 민간의 비중은 2014년 37.9%에서 2018년 41.6%로 높아져, 엔지니어링 기업의 민간부문 의존도는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공공부문에서는 공공기관 비중(2014년 37.6% → 2018년 23.7%)이 축소되고 지방정부의 비중(2014년 20.1% → 2018년 27.4%)이 크게 높아졌다.

기술형입찰방식(기술제안서평가방식, 사업수행능력평가방식, 설계시공일괄입찰방식)의 비중이 2018년 금액기준으로 1/3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기술형평가방식의 비중은 2014년 30.8%에서 2018년 33.8%로 높아졌다. 반면 가격중심입찰방식(일반경쟁입찰, 제한경쟁입찰, 지명경쟁입찰)의 비중은 2018년 25.1%로 2014년(28.5%)대비 소폭 감소했다.

2018년 수주금액 기준으로 단독수주계약 비중이 54.6%로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공동도급계약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2014년 39.1% → 2018년 45.4%). 그러나 최근 4년간 공동도급계약의 증가율을 보면 매출규모 100억원 이상의 기업에서는 크게 증가하였으나, 10억원 미만의 소기업에서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엔지니어링협회는 분석결과 지방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주실적이 특히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지방소재 소기업의 수주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타면제사업 등 정부의 대형사업에 대해 지역의무 공동도급 적용 등을 적극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종합심사낙찰제 등 기술형 입찰제도의 확대와 프로젝트 규모가 커지면서 중소기업의 수주가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종심제 적용대상(기본계획 15억원, 실시설계 25억원, 건설사업관리 50억원)을 기본계획 30억원 실시설계 50억원, 건설사업관리 100억원으로 확대하여 기술자 확보 등에 따른 중소 전업사의 어려움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엔협은 또, PQ 서류 준비에 소요되는 직접비용만 연간 118억원에 달하며, 엔지니어링 기업당 평균 3천600만원을 부담하고 있다고 추정된다면서, 사업자 평가 시 입찰공고일 이전에 발행된 사본 증명서 제출을 허용하고 낙찰자에 한하여 증명서 원본과 증빙서류를 제출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엔지니어링 전업기업은 영세하지만 M&A를 통한 사업구조 개선이 어렵다면서, 가업승계 요건 완화, 비상장기업에 대한 M&A 세제혜택 부여 등 M&A 활성화 지원으로 산업구조 재편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발주가 증가하고 있는 민자사업은 규모가 크거나 제안형 사업으로 소기업 업체들의 수주가 어렵다고 지적하고, 민자 인프라 사업에 대해 중소형 전업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개발사업자 선정시 중소 전업사 참여를 우대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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